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지심(Heart of China)] 신선한 시도 돋보였던 게임

  • 경향게임스
  • 입력 2004.10.18 18: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도 동양을 배경으로 한 게임은 흔치 않았습니다. 게임의 역사가 환타지를 기반에 둔 RPG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인지 몰라도 대부분의 게임배경은 판타지나 서양 신화에 바탕을 둔 경우가 많았고 SF나 현대를 배경으로 한 경우는 있어도 동양의 정취를 게임 내에서 느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일본이나 국내에서 만들어진 몇몇 게임을 제외한다면 동양적 이미지는 게임과 맞지 않나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동양을 소재로 한 게임은 찾아보기 어려웠죠.

이런 분위기 속에서 중국을 표현해 주목을 받았던 게임이 바로 다아나믹스의 ‘중국지심(Heart of China)’ 입니다. 제목부터 중국을 강조한 이 게임은 유화 같은 그래픽과 함께 20세기 초반 중국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 묘한 향수와 함께 친밀감을 느끼게 해 준 게임이죠. 훗날 유행처럼 번지게 되는 실사 그래픽의 주인공들을 등장시키는 등 여러가지 신선한 시도로 많은 게이머들의 눈을 붙잡았던 게임입니다.

납치된 의뢰인의 딸을 구하기 위한 모험을 다룬 이 게임은 어드벤쳐이면서도 액션적 요소가 더해져 마치 루카스아츠의 ‘인디애나 존스’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비행기를 통한 이동이나 코믹스런 설정은 더더욱 그런 느낌을 주죠. 그러면서도 자칫 조그만 실수에도 가차없이 엔딩을 보여주는 구성은 시에라가 유통을 맡았다는 것을 새삼 확인시켜 줍니다.

하지만 섹시미녀에 넋을 잃고 따라갔다가는 새우잡이 배에 팔려가거나 위조여권을 사용하다 철창행을 지는 등등의 엔딩은 상식적(!)이라는 면에서 제작진의 꼼꼼함이 돋보인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부드럽고 인상적인 그래픽과 함께 30년대 중국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 강한 인상을 남겼던 ‘중국지심’은 덕분에 단작임에도 불구하고 어드벤쳐 게임 리스트에 항상 올라가는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오리엔탈리즘의 긍정적 전이라고 할까요? 앞으로도 동양의 힘과 느낌을 담은 게임이 많이 출시되길 기대해 봅니다.

박성준 | roco@esofnet.com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