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폴리스 퀘스트] 현실감 이상의 현실감

  • 박성준
  • 입력 2006.03.06 09: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드벤쳐의 단 한번뿐인 부흥기였던 90년대, 당시 ‘킹스 퀘스트’로 일약 어드벤쳐의 명가로 급부상한 시에라는 이에 힘입어 수많은 퀘스트 시리즈 게임들을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 중에는 별다를 것 없는 설정으로 사라져간 게임도 많았지만 의외로 좋은 반응을 얻어 시리즈를 이어간 게임도 있었는데요, 오늘 소개할 ‘폴리스 퀘스트’가 바로 그런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GTA처럼 현실에서 접하기 힘든 일탈을 다룬 게임이 많은 탓에 게임에서의 경찰은 언제나 악역이나 적으로 등장하기 일쑤였지만 평범한 경찰의 일상을 다룬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직접 경찰이 되어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물론 경찰의 일상이라는 게 평범하다고 해도 일반인의 그것과는 천지차이죠. 아침 브리핑에 상사로부터 잔소리를 듣는 건 비슷하지만 순찰을 돌고 범인의 몽타쥬를 작성하거나 단속에 나서는 등 경찰로서의 일과는 색다른 일의 연속입니다. 흔히 영화에서 보고 상상했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경찰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하는 이 게임은 여느 게임과 달리 사람들을 막 다뤄서도 안되고 총기사용도 신중을 거듭해야 제대로 임무를 완수 있습니다. 전직 경찰관 출신이 제작에 참여한 탓에 지나칠 정도로 현실적인 이 게임은 그 덕분에 신입경찰관의 교육에도 한동안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1987년 처음 선보인 이 게임은 좋은 반응에 힘입어 4편까지 출시되며 지속적인 인기를 누립니다. 어드벤쳐의 몰락, 그리고 시에라의 흥망성쇠와 함께 소리없이 사라져 버렸지만 최근 CSI의 전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은 CSI게임이 발매되면서 경찰 어드벤쳐의 원조격으로 재조명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