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4차 산업혁명 대비한 게임 관련정책 재설계 ‘필수’

  • 여의도=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17.05.30 16:13
  • 수정 2017.05.30 16: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4차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의 결합’을 주제로 국회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연사로 나선 전문가 3인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게임산업 융성을 위해 연구개발, 거버넌스, 인력 교육 차원에서 필요한 정책을 제시했다.
 

 

첫 발제자로 나선 중앙대 박진완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의 R&D’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기초 인력 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교육방식의 변화를 통해 창의적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단순 코딩 교육이 아닌 산업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현재 정부가 주도하는 정책/수요조사 방식의 획일화된 R&D를 민간주도 방식으로 재편할 것을 제안했다.
박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간이 생산, 소비의 주체가 되지 않는 세상”이라며 “인간이 인간답게 되기 위해서는 보다 창의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앙대 위정현 교수는 정부의 거버넌스 구조 설계에 대해 발제를 진행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한국의 핵심 역량은 불투명하기에, 온라인게임과 텍스트 머드의 경험을 기반으로 독자적인 산업 진화경로 설계가 필요하다. 특히 A·I, 빅데이터, 로봇 기술이 하나의 블록을 이루고, 이를 기반으로 ICT, VR·AR 산업을 구축, 그 위에서 게임산업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는 구조를 강조했다. 그러나 현재 게임과 4차산업 관련 기술을 담당하는 정부의 조직은 문체부와 미래부로 나뉘어 비효율적인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위 교수는 게임 관련 정부 기능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스타트업 및 소규모 개발사 육성, 글로벌 진출, 4차 산업혁명 관련 스타트업 및 소규모 개발사 지원을 전담하는 기능이 추가해야 하며, 이를 위해 민간의 혁신 능력을 확산하는 정부의 역할과 상생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산대 이승훈 교수는 ‘4차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을 위한 인력 교육’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10대 사회변화 이슈와 신산업구조비전을 소개했다. 이로 인한 고용 및 직업 구조 변화에 대한 대비와 게임산업 성장 정체로 인한 인재 수급난 해결을 위한 인력 육성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이 교수는 창의적·혁신적 과학기술인력 양성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부적으로는 신산업 인력양성 확대를 위한 집중투자, 현장 중심의 게임공학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산학 연계망 강화, 지역 내 기업수요 선조사를 통한 지역 맞춤형 실무인력 양성, 새로운 직무역량을 발굴하고 지속 모니터링하는 중장기 정책방향 정립을 역설했다.
이를 통해 VR·AR 콘텐츠 산업의 현장밀착형 인력, IT 및 A·I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융합형 전문인력, 첨단센서 분야와 접목 가능한 프로젝트 중심으로 IoT 하드웨어와 응용 가능한 인력, 기업참여 설계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창출형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특히 이 교수는 “허약해진 게임 산업의 새로운 발돋움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문화에서 첨단 기술산업으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상상을 게임으로 만들자”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행사에 참석한 중원게임즈 윤선학 대표는 중소 개발사 입장에서 직접 R&D를 할 수 없는 상황을 토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 개발사가 직접 R&D를 수행할 수 있는 각종 프로젝트가 많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타벤처스 정휘영 사장은 인력 충원과 관련해 인재 인큐베이팅을 위한 대기업의 신규 채용이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으며, 40대 초반의 경력 개발자들을 위한 컨버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엑솔라 류 명 AP총괄이사는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필요한 기술을 누가 먼저 파악하느냐에 따라 플랫폼을 선점할 수 있다”며 “앞으로의 플랫폼 변화와 이에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예측 및 협의할 수 있는 산학협력 등을 현 정부에서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를 개최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은 대한민국과 새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게임산업은 문화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며, 세계 시장을 제패했던 경험이 있는 만큼 이 둘을 결합할 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게임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게임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지원이 아낌없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 자리에서 토론하는 내용들이 새 정부의 정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