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콩증권거래소, 금일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 상장지수펀드 상장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12.16 09: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증권거래소(HKEX)가 금일인 12월 16일 가상화폐 선물을 추정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선보일 예정이다. 
 

홍콩증권거래소
홍콩증권거래소

로이터 통신은 지난 12월 15일(현지시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선물을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가 홍콩증권거래소에 금일 상장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홍콩 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가상화폐 선물 상장지수펀드는 현지 자산운용사인 중국남방자산운용(CSOP)가 출시한다. 
중국남방자산운용의 이번 출시에 따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추종 선물 상장지수펀드는 아시아 시장에서 최초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다. 로이터는 중국남방자산운용의 가상화폐 선물 상장지수펀드가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을 추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콩증권거래소 상장까지 중국남방자산운용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 상장지수펀드 출시와 관련해 모금한 자금은 7,360만 달러(한화 약 971억 원)다. 중국남방자산운용은 모금된 자금 중 5,390만 달러(한화 약 710억 5,637만 원)는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에 몰렸으며 나머지는 이더리움 상품을 향했다고 알렸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남방자산운용이 조달한 전체 자금이 지난해 10월 미국 최초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 시드 자산을 넘어섰다고 전하기도 했다. 
 

홍콩증권거래소가 금일 가상화폐 선물 상장지수펀드를 상장한다(사진=로이터)
홍콩증권거래소가 금일 가상화폐 선물 상장지수펀드를 상장한다(사진=로이터)

홍콩 규제당국인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0월 31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선물 상장지수펀드(ETF) 상품 출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증권선물위원회는 최초 상장지수펀드 상품을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연계된 것만 허용하며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와 동일한 방침을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현지에서 3년 이상 상장지수펀드를 관리했으며, 규제 준수를 모범적으로 이행한 기업만이 가상화폐 관련 상품을 출시할 수 있다는 내용도 있었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0월 “최근 가상화폐(자산) 생태계에 의미 있는 발전이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라며 “선물 상장지수펀드에 대한 초기 우려사항의 일부는 적절한 보호장치와 정보 공개 및 투자자 교육을 통해 관리하기 쉬워진 상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물 상장지수펀드의 경우 투자자 보호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허용되지 않을 방침이란 게 증권선물위원회의 입장이기도 했다. 
홍콩 규제 당국의 기조는 거래소와 서비스 제공 업체 등 가상화폐 생태계의 상당 부분이 기존 금융 시장과 동일한 규제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현물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위험성을 고려했을 때 시카고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선물 상품만 허용될 것이란 게 선물거래위원회의 설명이었다. 
 

홍콩 증권선물위원회는 3년 이상 상장지수펀드를 운용했으며, 규제 준수를 모범적으로 이행한 기업만이 가상화폐 선물 ETF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설명했다(사진=홍콩 증권선물위원회)
홍콩 증권선물위원회는 3년 이상 상장지수펀드를 운용했으며, 규제 준수를 모범적으로 이행한 기업만이 가상화폐 선물 ETF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설명했다(사진=홍콩 증권선물위원회)

한편 다국적 투자은행인 제이피모건은 지난달 말 시카고상품거래소(CME)를 미국 내 가상화폐 관련 규제 장소로 지목해 눈길을 끌었다. 
제이피모건의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초글루 글로벌 전략가는 시카고상품거래소가 향후 가상화폐 파생상품 시장의 승자로 부상하며 새로운 규제 장소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