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갈라뮤직, '뮤직 토큰' 가상화폐 정식 출시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12.13 14: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갈라뮤직(Gala Music)은 유틸리티 토큰인 ‘뮤직 토큰($MUSIC)’을 정식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와 함께 가상화폐 경제시스템(토크노믹스)를 소개하는 백서도 발간했다.
 

갈라뮤직
갈라뮤직

뮤직 토큰은 갈라뮤직에서 음원이 스트리밍 될 때마다 아티스트와 음원 대체불가토큰(NFT)을 보유한 팬, 노드 운영자에게 제공된다. 뮤직 토큰은 향후 최대 10억개가 발행될 방침이다. 이 중에서 1억5000개는 개발, 마케팅, 파트너십 등 생태계 구축과 테스트 토큰 변환에 활용된다.
특히 뮤직 토큰은 음원의 인기도에 따라 차등 분배된다. 인기도는 음원 스트리밍 횟수와 고유 청취자 수, 외부 플랫폼에서의 인기, 소셜플랫폼 인기 등에 영향을 받는다. 갈라뮤직은 큐레이팅과 친구 추천, 음악 공유 등 플랫폼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이용자에게도 뮤직 토큰을 제공할 예정이다.
갈라뮤직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음악 플랫폼이다. 음악 스트리밍과 큐레이팅, 굿즈(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이용자는 음원 NFT와 노드를 구매해 운영하거나 아티스트가 제공하는 독점적인 콘텐츠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제공=갈라뮤직
제공=갈라뮤직

이러한 갈라뮤직은 ‘갈라체인’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갈라체인은 갈라가 독자 개발한 레이어1 블록체인이다. 글로벌 블록체인 보안 업체 서틱(Certik)에 따르면 갈라체인의 보안 점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반면 탄소배출량과 거래 비용(가스비), 대기시간은 낮다.
갈라뮤직 관계자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과 이를 즐기는 사람이 서로 연결되고, 각자의 경험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기 시작하면 창의적인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며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음악 생태계 플랫폼을 구축한 갈라뮤직은 이번 뮤직 토큰 출시를 시작으로 대담하고 혁신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갈라뮤직은 현재까지 미국 인기 래퍼 스눕독을 포함해 아티스트 80여 명과 370개 이상의 음원을 선보였다. 지난 10월에는 가입자 수 16만 명과 음원 스트리밍 횟수 660만 건을 돌파했으며, 지난 9월 국내 걸그룹 페리블루와 싱글 앨범을 발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