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 2의 스팀덱’ 찾아라 휴대용 게임기 시장 도전자들 CES2024서 난타전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24.01.10 13: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밸브 스팀덱’에 이어 다음 대권 주자들이 2024년 시장을 노리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세계적인 IT기술 전시회 CES2024가 공식 개막한 가운데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노린 기업들이 신제품을 전시하면서 다음 대권을 향한 도전에 나선다. 

올해 CES2024에는 약 10여종이 넘는 휴대용 게임기기들이 공개돼 이목을 사로잡는다. 기존 공개됐던 제품들에 스펙을 올린 후속기기들이 등장키도 했고, 신규 참전사들이 나오는 등 본격적인 경쟁 체제를 예감케 한다. 

▲ 차세대 스펙으로 무장한 MSI클로 (사진 출처=MSI 홈페이지)
▲ 차세대 스펙으로 무장한 MSI클로 (사진 출처=MSI 홈페이지)

이 중에서도 유독 이목을 끌고 있는 기업은 MSI다. MSI는 CES2024를 통해 자사 신규 하드웨어 MSI 클로(MSI Claw)를 최초 공개했다. 7인치 2K 해상도에 120Hz주사율을 지원한다. 경쟁기기들 다수가 AMD기술을 활용하나 이 기기는 인텔 최신 칩셋 기술을 중점적으로 활용해 변수를 뒀다. 이어 53Whr배터리를 탑재해 2시간이 넘는 구동 시간을 지원하고, 윈도우11를 채택하면서 편의성을 잡았다. 이로 인해 범용성이 가장 큰 무기인데 내부에 스팀, 엑스박스 게임 패스, 에픽 스토어 등 다수 콘텐츠들을 삽입해 주목을 받았다.

기기는 699달러(한화 92만원)부터 시작된다. 현재까지 벤치마크 등 구체적인 점수는 확인되지 않은 점이 변수다. 휴대용 게임기기 시장에서 인텔 GPU가 안정성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다. 전반적인 마감과 디자인, 범용성 등에서 뛰어나 이 요소들이 스팀덱과 경쟁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을 노리는 또다른 경쟁자는 에이수스다. 에이수스는 앞서 ROG Ally를 출시하면서 휴대용 게임 기기 시장에 일찌감치 뛰어든 이들이다. 출시한 제품 역시 명품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2023년 분야 성장에 일조했다. CES2024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게이밍폰 분야에 뛰어들면서 자사 노하우를 한 단계 발전시키고자 했다. 에이수스가 공개한 ROG 폰 8과 같은 기기들은 휴대용 게임기와 비견해도 결코 뒤지지 않는 스펙으로 무장한다.

▲ 게이밍 폰의 진화 에이수스 ROG 8  (사진 출처=에이수스 홈페이지)
▲ 게이밍 폰의 진화 에이수스 ROG 8  (사진 출처=에이수스 홈페이지)

우선 CPU와 GPU는 웬만한 노트북 기기와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는다. 기존 세대 대비 25%이상 성능 향상이 이뤄졌는데, 소위 말하는 애플M2 칩에 준할만한 성능이라는 후문이다. 물론 현존하는 고스펙 외장 그래픽카드들과는 경쟁이 쉽지 않은 스펙이다. 여기에 기기 성능을 올리기 위해 24GB 램과 1테라바이트 저장장치를 탑재하고 구동한다. 현존하는 휴대용 게임기기에 비해서는 스펙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포팅을 거친다면 웬만한 게임들은 구동이 될만한 스펙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앞서 애플이 자사 휴대폰을 통해 콘솔 게임을 서비스하겠다고 선언키도 한 점을 보면, 이들 역시 유사한 포지셔닝을 노리는 것으로 풀이 된다. 별도 휴대용 게임기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휴대폰으로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한 시대가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두 제품군 모두 휴대용 게임 기기 시장을 겨냥하 본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설 예정이다. 닌텐도 스위치와 스팀덱이 연 시장에서 새로운 스윗스팟을 찾기 위한 노력이다. 올해 CES2024에서 해당 기기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신시장 발굴을 향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그렇다고해서 당장 이 시장이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설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이들의 잠재적 경쟁자인 스팀의 경우 PC게이머들이 중요 타깃이다. 이들은 밸브 스팀에 보이는 충성도가 높은 편. 이 충성도에 해당하는 폼텍터를 기기 스펙으로 뛰어넘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현재까지 IT업계 상황으로는 그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일례로 과거 스마트폰 기기 성능에서 애플을 뛰어넘는 기기들은 다수 있으나, 성 고객은 애플을 구매하는 현상이 있었다. 

이러한 기조에서 살펴 보면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기 시장을 노리는 이들이라면 좀 더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해 보인다. 단순 하드웨어 외에도 강력한 게임 라인업을 보유하거나, 가격면에서 좀 더 낮은 가격대를 선보이는 등 또 하나 핵심 무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CES2024가 경쟁 구도에 출사표를 내미는 자리였다면, 다양한 게임 무대에서 프로모션이 승패를 가를 수 있는 전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