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간 스팀 종합] 콘텐츠 고갈 ‘팰월드’ 추락, 우주 넘어 스팀 정복 ‘헬다이버즈2’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4.02.14 13: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스팀 시장에서는 ‘대세 게임’의 세대교체가 한창이다. 한때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던 ‘팰월드’가 얼리억세스 게임의 필연적인 콘텐츠 고갈 문제로 급격한 인기 하락을 겪고 있는 한편, 지난주 출시된 ‘헬다이버즈2’는 스팀 정상에 달한 판매량과 함께 식을줄 모르는 기세를 자랑하는 최근이다.  금주 스팀 시장의 주요 동향을 살펴봤다.
 

▲ ‘팰월드’(사진=포켓페어)
▲ ‘팰월드’(사진=포켓페어)

먼저, ‘팰월드’는 100만 명 전후 일일 최다 동시 접속자 수를 지난주에 비해 급격히 하락한 이용자 수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7일 최다 94만 명대로 100만 명대 기록이 깨진 가운데, 14일 기록은 57만 명대에 도달했다. 일주일간 지난주 대비 절반 가까운 인원이 게임을 이탈한 것으로, 출시 초반 인기만큼이나 가파른 하락세가 이목을 끈다.
‘팰월드’ 인기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는 ‘콘텐츠 고갈’이 꼽힌다. ‘팰월드’는 현재 게임의 개발이 완료된 정식 버전이 아닌 얼리억세스 버전의 형태로, 개발진이 추구하는 완성에 비해서는 많은 부분이 비어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게임은 현재도 방대한 필드, 수집 요소, 자유로운 생존과 탐험 등 긴 시간 즐길 수 있는 볼륨을 제공하고 있으나, 출시 초반 게임 안정성 패치에 집중하며 이용자들의 동시다발적인 콘텐츠 고갈을 피해가지 못한 모습이다. 다만, 여전히 ‘팰월드’의 인기는 스팀 최상위권에 달하는 수준으로, 이후의 인기 변화에도 많은 관심이 모일 전망이다.
 

▲ 2024년 2월 14일 스팀 최고 인기 게임 순위(사진=스팀)
▲ 2024년 2월 14일 스팀 최고 인기 게임 순위(사진=스팀)

‘헬다이버즈2’는 최근 스팀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신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14일 스팀 전세계 최고 판매 제품 순위 1위, 2위에는 ‘헬다이버즈’ 게임 일반 에디션과 슈퍼 시민(프리미엄) 에디션이 나란히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일일 최다 동시 접속자 수는 20만 명대로 스팀 최상위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개발진이 13일 발표한 ‘헬다이버즈2’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 및 PS5 콘솔 포함 누적 이용자 수는 각각 100만 장, 36만 명으로, 스팀 최다 동시 접속자 수 1만 명을 채우지 못했던 전작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발전과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잘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신작과 스팀 시장에서 외면 받았으나 깜짝 지표 상승을 연출한 게임 또한 눈길을 끈다. 먼저,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는 스팀 전세계 인기 8위, 일일 최다 동시 접속자 수 10만 명대로 선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금일 게임의 아홉 번째 시즌을 출시한 ‘오버워치2’는 전주 대비 무려 84계단이 상승한 스팀 전세계 인기 11위로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 2024년 2월 14일 스팀 최다 플레이 게임 순위
▲ 2024년 2월 14일 스팀 최다 플레이 게임 순위

한편, 스팀은 지난 13일 자사의 올해 첫 신작 소개 행사 ‘스팀 넥스트 페스트’의 막을 내렸다. 다음 주요 일정으로는 대규모 할인행사 ‘스팀 봄 할인’이 예정돼 있으며, 올해 봄 할인은 오는 3월 15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