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지난 2월 문체부-미래부 합동 간담회를 통해 발표된 게임산업 신시장 창출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간다고 밝혔다.
우선, 게임콘텐츠 개발․창작 환경 개선을 위한 게임물 민간 자율등급분류제 확대 및 온라인게임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규제 개선 특별전담팀(TF) 운영(2016년 3월~) 등을 추진한다. 이와 동시에 학부모 1만 명과 초․중․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리터러시 교육과 몰입 예방활동 등을 실시해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해 나간다.
차세대 게임콘텐츠 육성을 위해서는 체감형․기능성 게임콘텐츠와 게임인공지능 분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게임콘텐츠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융․복합 기술 기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을 함께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6개 권역에 지역별 특화된 게임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상암동 e스포츠(e-sports) 전용 경기장 개관(’16년 4월) 등 e스포츠 활성화를 추진하는 한편 인디게임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게임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중국․유럽 등 기존 해외시장뿐만 아니라 동남아․남미 등 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현지 기업 간 거래(B2B) 및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마켓의 한국공동관 운영과 현지어 번역 제작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차세대 게임콘텐츠 육성에 대해서도 ‘VR(가상현실)’ 이외에는 어떠한 지원도 보이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 분야에 대한 지원이라는 애매모호한 발표가 아닌, 육성 분야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하게 분류하고 세밀한 예산 지원책이 나와야 업계도 관련 콘텐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VR 등 차세대보다 현재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시장 생태계를 재편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