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우수한 인디 게임을 선정하는 ‘스토브인디 어워즈 2023’의 수상작을 27일 공개했다. 최고상 격인 스토브인디 부문 ‘올해의 게임’은 메타크래프트, 온파이어게임즈의 ‘러브인 로그인’이 수상했다. ‘스토브인디 어워즈’는 스토브인디와 인디 씬 안에서 이용자들의 사랑과 기대를 받은 게임을 조명해 널리 알리는 인디게임계 최대상 중 하나다. 총상금 규모는 2,800만원의 ‘스토브인디 어워즈’는 작년보다 수상작을 3배 늘려 2개 부문 9개 영역에 걸쳐 32개의 수상작을 선정했다.2022년 10월부터
11월 3일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이하 GIGDC 2023)’ 시상식이 서울 아모리스 역삼에서 개최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GIGDC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게임 콘텐츠를 발굴하고, 인디 게임 제작 문화 활성화 및 국내 게임 산업의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4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이번 시상식에는 20개 팀의 수상자 70여 명과 문화체육관광부 이영민 게임콘텐츠산업과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현석 부원장과 함께 각계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자리를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주최하고 재단법인 미래콘텐츠재단이 주관하는 ‘2023 제4회 직업계고 IT분야 취업UP 게임개발대회’ 본선 경연이 13일 에스플렉스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4회차를 맞은 이번 게임개발대회는 ▲직업계고 IT분야 학생의 취업・창업 역량 강화와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통한 소통 및 협업 능력 향상 등 ▲게임개발 프로젝트 전반을 경험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이번 대회는 게임개발 기초지식 관련 온라인 필수 사전 교육을 이수한 뒤 기획안을 제출하였다. 기획안은 한국게임미디어협회 기자단의 예심을 통해 10팀이 본선에 진출하였으며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대회 2023(이하 GIGDC 2023)’ 수상자가 발표됐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18일 GIGDC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공모전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제작 부문(일반부‧대학부‧중고등부), 기획 부문(대학부‧중고등부)에서 각각 4팀(대상‧금상‧은상‧동상)을 선정, 일반부 제작부문 대상을 받은 ‘인건게임즈’를 비롯해 총 20개 팀이 이름을 올렸다.GIGDC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공모전이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게임 콘텐츠 제작 독려를 통해 인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주최하고 재단법인 미래콘텐츠재단이 주관하는 ‘2023 제4회 직업계고 IT분야 취업UP 게임개발대회’가 8월 2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다.이번 대회는 게임 콘텐츠 분야에 관심 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교육 활동 확보와 직업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과 미래콘텐츠재단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고 올해로 4회차를 맞았다.대회 기간 중 서울시 소재 80개 직업계고 학생들은 자유롭게 팀을 구성해 기획안 작성부터 코딩까지 창작 게임 개발 프로젝트 전반을 경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게임 개발자 선배들의 멘토링을 통해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과 전주대학교가 주최하고 전북글로벌게임센터와 전주대학교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사업단이 주관하는 '제1회 글로벌 게임잼 코리아 인 전북'에서 세계 최고의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함께 모여 ‘평화’를 주제로 창의적인 게임을 만들어내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 날 시상식에는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 최용석 원장, 전주대학교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사업단 한동숭 단장,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서태건 위원장이 참석하여 9개의 단체상과 3개의 개인상을 시상하였다.특히 이번 심사에는 기존과 달리 쇼케이스와 인기투표를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이 주최하고 전북글로벌게임센터가 주관하는 ‘제1회 글로벌 게임잼 코리아 인 전북’ 개회식이 28일 오후 1시 전주대학교 스타센터 하림미션홀에서 열렸다.이날 개회식에는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 최용석 원장, 전주대학교 실감미디어혁신공유대학사업단장 한동숭 교수,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 및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정석희 회장 등 행사관계자를 비롯하여 일본, 미국, 네덜란드, 중국 등 해외 4개국에서 온 지도교수와 참가자 등 약 120여명이 참석했다.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 최용석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게임 잼
수도권 최대 규모의 융복합 게임쇼 ‘2023 플레이엑스포’가 5월 11일부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개막식 행사에는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남경순 경기도의회 부의장,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 철권 프로게이머 ‘무릎’ 배재민 선수 등 다양한 각계각층의 내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염태영 경제부지사는 축사에서 “플레이엑스포가 올해로 15회째를 맞았으며, 행사 기간 동안 10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행사는 ‘게임을 즐기자! 기회를 만들자!(Enjoy Game! Make Chance!)’를 주제로 가족들에게는 즐
게이머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플레이엑스프 개막식 전 11일 ‘게임산업 육성 업무 협약식’이 진행됐다. 이번 협약기관 및 기업은 경기도, 네오위즈, NHN, 한국게임개발자협회, 경기도 콘텐츠 진흥원이다. 협약식 추진 목적은 경기도내 스타트업 지원, 인재양성과 이에 따른 건전한 문화 확산 등을 통한 게임 산업 육성이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각 기관 및 기업은 게임산업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게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육성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한다. 네오위즈는 게임 스타트업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관으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인디 게임을 발굴하기 위해 ‘2023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UNLOCK YOUR POTENTIAL” 슬로건과 함께 개최한다고 밝혔다.협회에 의하면 본 경진대회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게임 콘텐츠 제작을 독려하고 인디 게임제작 문화를 활성화하여 국내 게임 산업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2년부터 12년간 개최되어 왔으며, 매년 300편 이상의 작품이 되는 등 높은 경쟁률을 기록해왔다.중·고등부 이상의 인디 게
개발 도중 쓰지 않은 리소스나, 프로젝트가 무산되면서 남는 게임 리소스 등을 거래할 수 있는 창구가 열린다. 정부 주도하에 계획된 상생 프로젝트로 리소스가 남는 개발사는 개발 자금을 어느 정도 회수할 수 있고, 리소스가 부족한 기업들은 개발비를 아낄 수 있는 프로젝트로 상호간 윈-윈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고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운영하는 게임마당 솔루션에 패키지단위 리소스 양도 솔루션이 업데이트된다. 게임개발자협회는 8일부터 이를 본격적으로 접수 받으며 심사를 통해 양도 절차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주최하고 재단법인 미래콘텐츠재단(이사장 정욱)이 주관하는 ‘2022 IT분야 직업계고 취업 UP! 게임개발대회’의 본선 경연이 7일(수)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렸다.3회차를 맞은 이번 게임개발대회에는 총 41팀이 게임개발 기초지식, 저작권, 기획안 작성법 등 온라인 필수 사전 교육을 이수한 뒤 기획안을 제출하였고, 한국게임미디어협회(협회장 이택수) 기자단이 기획안에 대해 예심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추려진 10팀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이들은 게임개발과정에 대한 교육을 내용으로 하는 원데이 특
게임을 사랑하는 서울의 모든 직업계고 학생들이 기다리던 축제가 돌아왔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주최하고 재단법인 미래콘텐츠재단(이사장 정욱)이 주관하는 ‘2022 직업계고 IT분야 취업UP 게임개발대회’가 6월 13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한 것.올해로 3회차를 맞는 본 대회는 게임 콘텐츠 분야에 관심 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직업능력 향상과 취업 포트폴리오 마련을 목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과 미래콘텐츠재단이 의기투합하여 만든 행사다.대회 기간 중 서울시 소재 80개 직업계고(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산업정보교) 학생들은 팀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19일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협회가 주관하는 ‘2022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대회(이하 GIGDC2022)’가 오는 6월 작품 접수에 나선다고 밝혔다. GIGDC2022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게임 콘텐츠 제작 독려를 통해 인디 게임 제작 문화 활성화와 국내 게임산업의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어왔다. 올해는 오는 6월 27일부터 7월 7일까지 약 10일간 GIGDC2022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작품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본 공모전은 중·고등부 이상의 게임 제작자라면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게임개발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이 지난 11월 29일부터 정식서비스에 돌입했다.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은 국내에서 개발된 그래픽 리소스를 포함한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를 양도계약을 통해 취합 및 관리하며 국내 게임 개발자, 게임 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무료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게임개발의 효율성 제고하며, 건전한 게임 생태계의 상생 체계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또한,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오는 11월 23일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제4회 게임마당 오픈포럼(플랫폼명: 게임마당)’을 주관한다. 해당 포럼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 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리소스 외주개발사 현안 파악 및 게임마당 플랫폼 발전/지원 방향에 대한 논의를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게임마당은 국내에서 개발된 유휴 게임개발 그래픽 리소스 등을 양도계약을 통해 취합하고 관리하여 국내 게임 개발자 및 게임 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무료 제공함으로써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건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주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GIGDC)가 5일 서울 GS타워 아모리스 홀에서 2021년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일반부, 대학부, 중고등부, 통합부로 나뉜 각 부문 수상자들이 무대를 빛냈으며, 저마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탄탄한 완성도를 두루 갖춘 우수한 인디게임들이 행사를 가득 채웠다. 개회사를 전한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정석희 회장은 “대회가 매년 개최될 때마다 현역으로 다시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된다”며, “한국의
한국게임학회와 콘텐츠미래융합포럼,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은 7월 15일 ‘차기 정부 게임산업 정책방향과 담당 정부조직 형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주요 협단체 대표자들은 규제 일변도의 정책 방향성에 변화가 필요하며,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먼저 콘텐츠미래융합포럼 위정현 의장은 차기 정부의 6대 과제로 중국 판호 문제 해결, 셧다운제・질병코드 도입 등 규제 철폐, 확률형아이템 및 웹보드 규제 등을 통한 사행화 방지, 게임 기반 산업 융합 및 플랫폼화, 글로벌 진출
최근 게임산업과 관련된 정책토론회들이 연이어 개최되는 상황이다. 블록체인 게임을 비롯해 게임 소송과 관련된 법원 판례, 정부 구조, e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은 지난 7월 8일과 14일 2차례에 걸쳐 ‘게임 제도 개선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나섰다. 8일 1차 토론회에서는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등급분류 이슈를 다뤘으며, 해시드 김균태 파트너와 위메이드트리 김석환 대표, 게임물관리위원회 송석형 등급서비스팀장, 오지영 변호사 등이 참석해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9일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향후 운영 계획을 밝혔다.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정부지원사업이다. 국내 개발 유휴 그래픽 리소스를 취합, 관리하여 중소/인디 게임개발사, 1인 개발자, 게임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와 건전한 게임 생태계 상생체계를 마련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지난 2월부터 국내 게임관련 학과 및 공공 교육기관 대상으로 플랫폼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인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