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너에 몰린 러시아, 가상화폐 소득세율 인하 및 발행자 부가세 면제 법안 승인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06.29 08:4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연방 하원인 국가두마가 지난 6월 28일(현지시간) 디지털 금융 자산(DFA) 매각에 소득세율을 인하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현지 언론인 리아 노브스티(RIA Novosti)가 보도했다. 
 

사진=경향게임스
사진=경향게임스

러시아 내 디지털 금융 자산은 가상화폐와 토큰 등을 설명하는 법적 용어다. 리아 노브스티는 국가두마가 러시아 내 디지털 금융 자산 판매로 벌어들인 소득에 대한 세율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현행 20%의 소득세율을 현지 및 외국 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13%와 15%로 낮출 거라는 설명이었다.
리아 노브스티는 “국가두마가 통과시킨 디지털 금융 자산 소득 세율 과세 방법은 러시아 내 증권세와 유사한 형태를 갖는다”라며 “세율 인하 입법안을 두고 국가두마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별도의 세금 절차가 효과적이고 경쟁력 있는 디지털 경제를 창출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라고 말했다. 
 

러시아 하원이 가상화폐 소득세율 인하 및 발행자 부가세 면제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사진=리아노브스티)
러시아 하원이 가상화폐 소득세율 인하 및 발행자 부가세 면제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사진=리아노브스티)

국가두마가 승인한 디지털 금융 자산 세율 법안은 소득세 인하 이외에도 발행자들의 부가가치세를 면제하는 사항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자산 발행자와 정보 시스템 운영자의 부가세를 없애겠다는 방침이다.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국가두마의 파격적인 행보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지속되는 서방 국가의 제재를 피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보인다.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이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 도입 및 금 수입금지 등의 조치를 논의한 가운데 규제가 비교적 자유로운 시장인 가상화폐 산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가두마
국가두마

한편 러시아 하원이 통과시킨 가상화폐 소득세율 인하 및 발행자 부가가치세 면제 법안은 현재 상원에서 검토 중이며, 상원이 승인할 경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서명 여부를 통해 발효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