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 인력 감축 ‘이유는...’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02.06 15:57
  • 수정 2023.02.06 16: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분석업체인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영업 인력을 중심으로 직원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고 미국 매체인 포브스(Forbes)가 지난 2월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체이널리시스
체이널리시스

포브스는 900명 규모의 체이널리시스가 최근 44명의 영업 인력을 해고하며 인력을 5% 가량 감축했다고 전했다. 체이널리시스의 인력 감축에는 지난해 가상화폐 시장 축소에 따른 민간 부문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민간 부분이 체이널리시스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40% 규모로 파악됐다. 체이널리시스의 민간 부문 고객으로는 미국 온라인 주식거래 플랫폼인 ‘로빈후드(Robinhood)’와 금융 기관인 ‘뉴욕멜론은행(BNY Mellon)’ 등이 있다. 
포브스는 “체이널리시스의 수업구조는 전통적으로 미국 ‘연방수사국(FBI)’, ‘마약단속국(DEA)’,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정부 기관에 중점을 뒀다”라며 “정부 기관이 체이널리시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0% 규모였다”라고 말했다. 
 

체이널리시스가 민간 부문 수요 감소로 4.8%의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했다(사진=포브스)
체이널리시스가 민간 부문 수요 감소로 4.8%의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했다(사진=포브스)

국내 정부기관의 경우에도 체이널리시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해 체이널리시스의 가상화폐 추적 프로그램을 도입해 수사역량을 키웠다. 지난해 경찰청이 체이널리시스의 추적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배포하는 데 지출한 금액 규모는 약 9억 9천만 원이었다. 
체이널리시스는 지난해 7월 정부기관 대상 기술 및 제공 자회사인 ‘체이널리시스 가버먼트 솔루션스(Chainalysis Government Solutions)’를 출범하기도 했다. ‘체이널리시스 가버먼트 솔루션스’는 미국 정부를 포함한 각국의 법 집행기관에 블록체인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테러 자금 조달, 아동범죄, 불법 인터넷 시장, 북한 중심의 사이버 집단 해킹, 불법 랜섬웨어 사용을 방지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의 가상자산 추적 시스템 추적 프로그램 입찰 및 구매내역(사진=경찰청)
경찰청의 가상자산 추적 시스템 추적 프로그램 입찰 및 구매내역(사진=경찰청)

한편 체이널리시스는 지난해 5월 6차 투자라운드를 통해 86억 달러(한화 약 10조 7,586억 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1억 7천만 달러(한화 약 2,126억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체이널리시스의 6차 투자 라운드는 싱가포르의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이 이끌었다. 
싱가포르투자청이 이끈 체이널리시스의 투자 라운드에는 자산운용사인 ‘블랙스톤(Blackstone)’, ‘뉴욕멜론은행(BNY Mellon)’, 밴처캐피털 기업인 ‘엑셀(Accel)’ 등이 참여했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체이널리시스는 전 세계 70개국에서 1백 개 이상의 금융기관을 고객으로 보유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