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7, 올해 논의 주제로 가상화폐·디지털화폐 선정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04.13 09: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7개국(G7)이 가상화폐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이하 디지털화폐)를 올해 우선순위 논의 주제로 선정할 거란 소식이 나왔다. 주요7개국 회원국으로는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가 있다. 
 

주요7개국 회원국(사진=istockphoto)
주요7개국 회원국(사진=istockphoto)

로이터 통신은 지난 4월 12일(현지시간) 마사토 칸다(Masato Kanda) 일본 재무성 재무관이 미국 워싱턴 콜롬비아특별지구(D.C.)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해 주요7개국 논의 핵심 주제로 디지털화폐와 가상화폐 규제를 거론했다고 전했다. 
디지털화폐의 경우 주요7개국이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표준 도입을 촉구할 것으로 파악됐다. 가상화폐 부문은 규제 강화를 위한 회원국 공감대 형성이 주요7개국의 주요 논의 주제가 될 거라는 게 로이터통신의 설명이었다. 
마사토 칸다 재무관은 “우리는 적절한 투명성과 건전한 지배구조(거버넌스) 요소를 보장해 디지털화폐 개발 관련 위험을 해결해야 한다”라며 “올해 정책 우선순위로 개발도상국이 소매용 디지털화폐에 주요7개국의 공공 정책 원칙과 표준을 도입하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가상화폐 시장은 지난해 미국에서 파산을 신청한 에프티엑스(FTX) 거래소 사태에 빗대어 거론된 것으로 확인됐다. 에프티엑스 붕괴가 각국의 정책 입안자에게 관련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는 경각심을 줬다는 견해였다.
 

주요7개국이 가상화폐 및 디지털화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사진=로이터)
주요7개국이 가상화폐 및 디지털화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사진=로이터)

마사토 칸다 재무관은 “가상화폐 자산에 대해서는 각국마다 조금씩 견해가 다르다”라면서도 “하지만 에프티엑스 사태 이후 더 많은 시장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분명한 공감대가 형성돼있다”라고 언급했다.
주요7개국 관계자들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거란 예측은 지난달 일본 통신사인 교도(Kyodo)통신에 의해 한차례 제기된 바 있다. 
교도통신은 지난 3월 26일 주요7개국 재무정상이 오는 5월 중순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통해 가상화폐 규제 논의 속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주요7개국의 가상화폐 논의가 에프티엑스 파산과 지난달 발생한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속 결정됐다는 설명이었다.
업계에 따르면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통해 다뤄지는 가상화폐 관련 사항은 일본 히로미사현에서 오는 5월 19일에서 21일까지 열리는 ‘주요7개국 히로시마 정상회의’에서도 거론될 전망이다.
 

오는 5월로 예정된 주요7개국 히로시마 서밋 2023
오는 5월로 예정된 주요7개국 히로시마 서밋 2023

한편 주요20개국(G20)의 경우 의장국인 인도를 중심으로 가상화폐 시장 공동 규제를 논의하고 있다. 인도의 니르말라 시타라만 재무장관(Nirmala Sitharaman)은 지난달 주요20개국 지도자들과 가상화폐 규제 표준 제정과 실효성에 대한 공동 규제를 협의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