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람다256, 영화팬을 위한 블록체인 커뮤니티 ‘MMZ’ 베타 출시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06.20 14: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나무 계열사이자 블록체인 전문기업 람다256이 6월 20일 영화 <기생충>의 제작사 바른손이앤에이와 공동으로 영화 커뮤니티 ‘MMZ’를 개발해 베타 오픈했다.
 

람다256
람다256

람다256은 ‘MMZ’는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커뮤니티 멤버들이 프로젝트 형태로 영화를 함께 참여해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알렸다. 기반 기술인 대체불가토큰(NFT)을 커뮤니티의 멤버십과 프로젝트 참여 내역에 대해 인증 수단으로 활용한 것이 차별점이란 설명이다. 

자체 멤버십으로 프로젝트 제안 및 투표 가능 
람다256에 따르면 ‘MMZ’ 커뮤니티는 NFT에 대한 이해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MMZ’는 이메일 계정으로 가입해 누구나 커뮤니티 멤버가 될 수 있는 웹 기반 서비스다. 이용자는 영화와 시리즈 콘텐츠를 태그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형식으로 공유하고, 영화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제안할 수도 있다. 일반 멤버 외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멤버들을 위한 ‘알파멤버십’도 마련돼 있다.
알파멤버십은 영화 장르의 특성을 가진 MMZ 캐릭터 모비와 함께 프로젝트 제안이나 투표 등의 권한을 가진다. 현재 알파멤버십은 6월 말까지 얼리버드 모집 중이다.
 

영화 커뮤니티 ‘MMZ’(제공=람다256)
영화 커뮤니티 ‘MMZ’(제공=람다256)

‘MMZ’는 영화 커뮤니티에서 멤버들이 함께 의사결정하고 투표하는 과정을 적용한 점이 특별하다. 이제까지 NFT가 주로 마케팅과 투자 수단으로 단기적으로 사용된데 비해, 대중적인 영화라는 지속 가능한 콘텐츠로 만들어진 커뮤니티에 NFT의 특징을 적용한 것이다. 영미권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인 레딧과 같은 실제 커뮤니티 서비스에 NFT가 활용되는 국내에서 첫 영화 커뮤니티 사례이다.
알파멤버십 구매시 제공되는 캐릭터 ‘모비’는 루니버스 체인에서 발행된 NFT로, ‘MMZ’ 서비스 내에서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 수 있고, 온오프라인 이벤트에서 인증 수단으로 활용된다.
모비는 멤버십 가입과 동시에 생성된 루니버스 지갑으로 전송된다. 이 모든 과정은 NFT에 대한 이해 없이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MMZ’는 NFT 기반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영화 업계에서도 새로운 커뮤니티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 게시판 형태의 영화 커뮤니티에 익숙한 영화 팬들에게도, 글 작성, ‘좋아요’, 댓글 등 SNS 피드 형태의 새로운 접근 방식이 돋보인다.
 

바른손이엔에이
바른손이엔에이

7월, 첫 번째 프로젝트로 전설의 영화지 ‘키노(KINO)’ 필진 소환 예고
‘MMZ’ 프로젝트의 경우 커뮤니티 멤버들의 참여로 완성되며 NFT는 인증수단으로 쓰일 계획이다.
첫 번째 프로젝트로는 전설적인 영화지 ‘키노(KINO)’ 필진들이 모여서 ‘키노 시네필’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다. 키노 편집장 및 당시 ‘키노’ 필진들이 합류해 ‘MMZ’ 커뮤니티 멤버들과 함께 단행본을 제작한다.
람다256에 따르면 ‘MMZ’ 커뮤니티 멤버들은 글을 기고하는 형태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기획은 7월에 본격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2023년에 ‘키노’가 있었다면 어떤 모습일 지 재현해 보는 과정은 ‘MMZ’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키노 시네필’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은 프로젝트 참여 인증 NFT를 발행 받게 된다.
키노 프로젝트 외에도, 이후 ‘MMZ’에서는 작품, 배우, 장르 등을 주제로 멤버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며, 멤버들이 제안한 내용에 대한 프로젝트도 진행 예정이다.
 

람다256의 모기업 ‘두나무’
람다256의 모기업 ‘두나무’

람다256 김지연 CSO는 “영화 산업을 선도하는 바른손이앤에이와 오랜 협력 끝에 NFT 기반 영화 커뮤니티를 런칭하게 되어 기쁘다. 향후 ‘MMZ’는 콘텐츠를 프로젝트 형태로 참여형으로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지속해서 선사할 것이며, NFT를 기반 기술로서 응용한 커뮤니티의 새로운 흐름을 이어나갈 것이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