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케네디 미국 대선 후보, 가상화폐 시장지지 의사 재차 밝혀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11.28 09: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민주당에서 탈당해 무소속으로 오는 2024년 현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한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Robert F. Kennedy Jr.) 변호사가 지난주 가상화폐 전문매체인 비트코인매거진(Bitcoin Magazine)과의 인터뷰를 통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지지 의사를 재차 밝혔다.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변호사(사진=유튜브/ 비트코인 2023)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변호사(사진=유튜브/ 비트코인 2023)

케네디 변호사는 그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비트코인을 원자재 상품(Commodity, 商品)이 아닌 통화(Currency)로 취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을 축적한 억만장자들에게 횡재를 안겨주고 싶진 않지만, 시장 참여자가 자신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사용할 권리를 보호하겠다는 것이 케네디 변호사의 입장이다. 
그는 비트코인 및 가상화폐 관련 세부 수정안 등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스탠리 드러켄밀러(Stanley Druckenmiller)와 폴 튜더 존스(Paul Tudor Jones) 등의 투자 업계 유명 인사들과 함께 정책에 접근하겠다고 설명했다. 미국 행정부인 백악관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가상화폐 산업 규제도 진흥에 초점을 맞춰 이끌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케네디 변호사는 비트코인이 시장 참여자들 스스로에 의해 보관되고, 백악관 주도로 규제에 맞춰진 산업 정책도 완화하겠다고 전했다(사진=비트코인매거진) 
케네디 변호사는 비트코인이 시장 참여자들 스스로에 의해 보관되고, 백악관 주도로 규제에 맞춰진 산업 정책도 완화하겠다고 전했다(사진=비트코인매거진) 

케네디 변호사는 지난 5월 ‘비트코인 2023 콘퍼런스(Bitcoin 2023 Conference)’를 통해 본격적으로 가상화폐 시장 지지 의사를 피력했다. 당시 그는 비트코인이 통화 시스템에 대한 통제를 우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정부와 기업의 사생활 침해를 막을 수 있는 ‘방어벽’이라고 표현했다. 
‘디지털자산 소유권’은 케네디 변호사가 거론한 주요 가상화폐 시장 지지 사항이었다. 케니디 변호사는 개인이 지갑에 자동차 키 열쇠를 소유하는 것과 같이 디지털자산도 보유돼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비트코인 등 디지털 자산의 자기관리권을 수호하겠다”라며 “당신의 지갑이 주머니에 있든, 컴퓨터에 있든 간에 정부가 비트코인 키나 비밀번호에 대한 접근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한 바 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다만, 케네디 변호사는 지난 7월 비트코인을 보유 중인 사실이 드러나며, 이해 상충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미국 정부윤리국(OGE)에 따르면 케네디 변호사는 10만 달러(한화 약 1억 2,940만 원)에서 25만 달러(한화 약 3억 2,350만 원) 범주 내의 비트코인을 보유 중이다. 
비트코인과 관련한 케네디 주니어 변호사의 논란은 그가 비트코인을 대통령 선거 캠페인 기부 수단으로 도입하며 불거졌다. 케네디 변호사는 비트코인 보유 논란과 관련해 당초 그의 아내가 소유한 자산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비트코인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됨에 따라 케네디 변호사는 결국 보유 비트코인이 본인 소유의 자산이라고 인정했다. 업계에서는 오는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가 가상화폐 산업 규제에 있어 전환점이 될 거란 관측이 나온다. 
 

로버트 케네디 변호사 자산 목록 내 비트코인 보유 현황(사진=미국 정부윤리국)
로버트 케네디 변호사 자산 목록 내 비트코인 보유 현황(사진=미국 정부윤리국)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 코인베이스(Coinbase) 가상화폐 거래소 최고경영자는 지난 6월 내년 현지 대통령 선거가 가상화폐 산업 규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거라고 강조했다. 당시 그는 미국에서 가상화폐 산업을 반대하는 것은 추세적으로 인기가 없는 행보라고 전했다. 
결과적으로 내년 대통령 선거를 통해 가상화폐 산업을 보는 미국 행정부와 정당 및 정부 기관의 변화를 예상한다는 것이 브라이언 암스트롱 최고경영자의 견해였다. 
한편 비트코인은 11월 28일 오전 현재 코빗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04% 상승한 5,029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