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증권위-상품선물거래위, ‘대형 헤지펀드사 가상화폐 투자 내역 공개’ 규제 논의 중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08.11 10: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 8월 10일(현지시간) 기관 웹사이트를 통해 대형 헤지펀드사의 가상화폐 보유 현황을 공개하는 규제 제정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함께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증권거래위원회
증권거래위원회

증권거래위원회가 규정한 대형 헤지펀드사의 기준은 순자산 5억 달러(한화 약 6,503억 원) 이상을 보유한 업체다. 대형 헤지펀드사의 가상화폐 보유 현황 공개는 피에프(PF) 서류를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 2008년 미국 금융위기 이후 만들어진 비공개 형식의 피에프 서류는 투자자 보호 및 시스템 위험성 관리를 위해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금융안정감시위원회(FSOC)가 사용하는 서류로 알려져 있다. 
증권거래위원회는 “피에프 서류를 통해 대상자가 총자산가치와 순자산가치, 자산 유입과 유출, 차입과 채권자의 유형 등을 식별하기 위한 정보를 보고해야 할 것이다”라며 “헤지펀드사의 투자전략, 거래 상대방 정보, 거래 및 청산 메커니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요구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함께 대형 헤지펀드사의 가상화폐 보유 내역 공개를 요구할 전망이다(사진=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함께 대형 헤지펀드사의 가상화폐 보유 내역 공개를 요구할 전망이다(사진=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증권거래위원회의 이번 규제 추진은 개리 겐슬러 위원장이 지난 6월 말 상품선물거래위원회에 제안한 ‘단일 규칙(One Rule Book)’ 제정에 대한 결과로 보인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는 지난 6월 24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자산 감독과 관련해 겐슬러 위원장이 상품선물거래위원회 규제 담당자들에게 ‘단일 규칙’ 구축을 언급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파이낸셜타임스는 겐슬러 위원장의 제안이 디지털 자산에 대한 증권거래위원회의 영향력이 잠재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에서 나왔다며, 가상화폐 사업자들이 미국의 단편적인 규제 구조 틈새를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합의를 도출 중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후 겐슬러 위원장은 지난 6월 2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씨앤비씨(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증권거래위원회는 약간의 다른 규제 접근 방식을 갖고 있다”라면서도 “은행 당국을 포함해 함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많은 일이 있다”라고 언급하며 두 기관의 협력을 재차 강조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개리 겐슬러 증권위원장이 상품선물거래위원회에 가상화폐 시장 ‘단일 규칙’ 제정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사진=파이낸셜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는 개리 겐슬러 증권위원장이 상품선물거래위원회에 가상화폐 시장 ‘단일 규칙’ 제정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사진=파이낸셜타임스)

한편 미국 상원의 키어스틴 길리브랜드 의원과 신시아 루미스 의원은 지난 6월 가상화폐 시장 규제 입법안을 통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대부분의 시장 감독을 전담해야 할 것이란 의견을 시사했다. 
미국 상원의 농업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달 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감독 권한을 현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부여하는 내용의 법안인 ‘2022년 디지털 상품 소비자 보호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