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축구연맹(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이하 FIFA)가 3월 23일(현지시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가상화폐 거래소인 크립토닷컴(Crypto.com)을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의 공식 후원사로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국제축구연맹은 크립토닷컴이 카타르 월드컵의 독점 가상화폐 플랫폼 후원사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크립토닷컴은 카타르 월드컵 기간 동안 신규 및 기존 이용자에게 경기에 참석하거나 독점 상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 등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축구연맹의 케이 마다티(Kay Madati) 최고상업책임자는 성명을 통해 “크립토닷컴은 전 세계 최상위 스포츠팀과 리그 후원을 통해 상징적인 행사를 지원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줘 왔다”라고 말했다.
크립토닷컴의 공동설립자인 크리스 마스잘렉(Kris Marszalek)은 “가장 권위 있는 스포츠 대회 중 하나인 피파 월드컵 후원을 통해 당사의 인지도를 세계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크립토닷컴은 스포츠 분야 내 후원 및 계약 등에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 업체 중 하나다. 해당 기업은 지난 2021년 11월 미국 농구팀인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Los Angeles Lakers)의 구장 명명권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양측이 체결한 명명권 계약은 700억 달러(한화 약 85조 원) 규모로 확인됐다.
크립토닷컴 이외에도 거래소인 FTX가 지난해 3월 미국 농구리그의 구단 중 하나인 마이애미 히트(Miami Heat) 홈구장의 이름을 사들인 바 있다. 가상화폐 플랫폼 업체인 코인베이스(CoinBase)는 지난 1월 14일(현지시간) 미국 미식축구 챔피언 결정전인 슈퍼볼(Super Bowl)에 QR 코드를 통해 비트코인을 제공하는 방식의 광고를 송출하기도 했다. 코인베이스 측은 해당 광고 이후 1분 만에 접속자 2천만 명을 넘겼다고 설명했다.

한편 카타르는 지난 2020년 1월부터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경향게임스=유동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