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ENA’ 지역 모바일게임 유저 40% 급증

통신사 데이터 트래픽 ‘모바일게임’이 주류 … 2015년 3G 사용자, 1억 3천 7백만 명 예상

  • 터키 책임기자 오잔 야데미어 press@khplus.kr
  • 입력 2013.01.08 03:03
  • 수정 2013.01.21 17: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MENA, 이하 매나)의 3G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매나 지역의 3G 사용자는 4년 사이에 370만 명에서 2천 920만 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특히 3G 트래픽 중 대다수는 모바일게임에서 비롯됐다고 집계됐다. 더욱이, 모바일게임 사용 데이터 트래픽이 기본 서비스인 이메일이나 메신저 이상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혀졌다.

이러한 수치로 스마트 기기의 보급에 따라 모바일게임이 유망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매나 지역의 성장이 더욱 급속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동안 모바일 시장이 다소 작게 형성돼 있던 까닭에 향후 발전 속도는 기대 이상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매나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게임

지금은‘모바일시대’
바야흐로모바일의시대다. 업계 전문가들은 2009년에 1억 4천 1백만 명으로 집계된 모바일게임 유저 수가 2014년에는 7억 6천만 명으로 대폭 증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게임 산업 성장이 더뎠던 매나 지역의 통계를 보면 이러한 상승세를 명확히 알 수 있다. 2011년부터 2년 동안 매나 지역의 모바일게임 유저 수는 40% 이상 증가했으며, 모바일 기기가 막 보급되기 시작한 2007년과 비교하면 연평균 성장률은 95.6%에 달한다.

매나 지역에서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이 이토록 높은 이유는 최근 몇 년간 3G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보급됐기 때문이다. 기존 모바일기기 역시 전반적으로 기술력이 향상됐다.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인구 또한 해당 지역에 모바일시장에 큰영향을 미치고 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 인구 자료에 의하면 모바일게임이 이메일이나 메신저 서비스 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매나 지역의 통신사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트래픽이 향상된 주된 원인이 모바일게임으로 나타나, 게임이 중요한 산업의 축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매나 지역의 통신사들은 발전해야 할 부분이많다. 특히 모바일게임을 통해 수익모델을 창출해 내는 데 아직 노하우가 없기 때문에, 질 좋은 콘텐츠로 더욱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향후 성장률‘기대 이상’
앞서 수치로 확인했듯 매나 지역의 모바일게임 성장은 모바일 인프라의 안정화가 깊은 연관이있다. 통신 산업이 대중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이들을 고객으로 삼는 모바일 게임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매나지역에서 안정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3G 기술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해 모바일게임에 접근하는데 용이함을 제공한다. 기존에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플레이가 특정 유저층만 가능한 특혜였다면, 최근 들어서는 더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접근이 가능해졌다.

결과적으로 시스템의 발전이 유저를 대중적으로 확산하는데 기여했고, 이로써 모바일게임이 신흥 유망산업으로 부상 할 수 있게된것이다. 매나 지역의 3G 사용자는 2007년, 370만 명에서 2010년에는 2천 920만 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2015년까지 3G 사용자는 1억 3천 7백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3G 연결시 사용 기기는 모바일 기기가 84% 이상을 차지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전문가들은 매나 지역이 모바일 게임 산업 투자에 좋은 지역이며, 높은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