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U, 러시아 비트코인 자금 세탁 금지 총력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03.03 10:57
  • 수정 2022.03.03 11: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통한 러시아 정부의 자금 세탁을 막기 위해 유럽연합이 나섰다. 
 

유럽 연합 이사회(Council of the European Union)가 지난 3월 2일(현지시간) 러시아가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를 피해 가상화폐를 사용하고 있는 것에 대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해당 언급은 유럽연합(EU)이 세계은행 간 금융통신 협회인 스위프트(SWIFT)에서 7개의 러시아 은행 배제를 시사한 이후 나온 사안이다. 
유럽연합의 경제 및 재무 장관들이 참석한 비공식 화상회의를 통해 프랑스의 브루노 르메르(Bruno Le Maire) 재무 장관은 “유럽연합 국가들이 자산 동결 방식을 통해 러시아 중앙은행를 대상으로 재정적 제재를 가하고 있다”라며 “특히 금융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사용되서는 안 되는 가상화폐나 관련 자산에 대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유럽연합이 러시아를 대상으로 하는 경제적 제재를 벨라루스까지 확장하는 추가적 조치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프랑스의 브루노 르메르(Bruno Le Maire) 재무 장관(사진=유럽연합 이사회 공식 영상)

독일의 크리스티안 린드너(Christian Lindner) 재무 장관은 유럽연합의 제재안에 이름이 오른 러시아계 개인과 은행을 언급하며 이들이 규제되지 않은 가상화폐로의 자산 전환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의 가상화폐 자금 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유럽연합은 시장 현황을 조사할 방침이며 경제·금융 제재와 관련해서는 유연하고 동원력을 유지하겠다고 전했다. 유럽연합이 가상화폐 자금 세탁 가능성에 경계벽을 높이는 이유는 해당 산업은 최근 국제 사회의 러시아 경제적 제재에 대한 돌파구로 가장 많이 언급됐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지난 2월 25일(현지시간) 회원국 의원들에게 러시아가 경제 규제를 회피하는 것을 잠재적으로 막을 것을 암시하는 가상화폐 규제 틀을 승인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미국 재무부는 지난 3월 1일(현지시간)  러시아 대외활동 유해 금지 규정들 제재 목록 중 하나로 디지털 화폐를 포함했다. 
 

한편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지난 3월 1일(현지시간) 국제결제은행(BIS) 및 국제 통화 기금(IMF) 등 글로벌 은행 기관 및 민간 기업과 가상화폐 시장 연구 프로젝트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가상화폐 시장 내 일관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게임스=유동길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