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이낸스 43억 달러 벌금 납부, 가상화폐 업계 전망은...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11.22 10:1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낸스(Binance) 가상화폐 거래소가 자금세탁방지 위반 혐의로 미국 법무부(DOJ)에 43억 달(한화 약 5조 5,629억 원)를 벌금으로 납부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이번 조치가 시장 전반엔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단 낙관론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FLICKR
사진=FLICKR

미국 법무부가 지난 11월 14일(현지시간) 시애틀 연방법원에 제출한 고발장이 형사소송건이었던 만큼 바이낸스가 벌금 납부를 선택하며 업계 내 가장 큰 우려사항을 없앴다는 의견이다. 바이낸스의 벌금 납부가 향후 가상화폐 규제 방향에 명확성을 가져다 줄 거란 시각도 있다.
업계 소식통인 우블록체인(Wu Blockchain)은 지난 11월 21일(현지시간) 바이낸스의 이번 합의가 가상화폐 강세장 진입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을 제거했음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우블록체인은 바이낸스에 대한 미국 법무부 압박이 형사소송이었다는 점에서 현지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민사 기소보다 더 큰 의미를 가졌다고 덧붙였다.
미국 경제매체인 블룸버그(Bloomberg)의 경우 이번 벌금이 미국 정부가 기업에 부과한 가장 큰 과징금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도 해결이 마무리될 경우 바이낸스 미래에 대한 우려도 일부 완화될 거라고 알렸다. 
 

우블록체인은 미국 법무부의 바이낸스 고발이 형사소송이었다는 점에 주목했다(사진=트위터/ 우블록체인)
우블록체인은 미국 법무부의 바이낸스 고발이 형사소송이었다는 점에 주목했다(사진=트위터/ 우블록체인)

호주 디지털자산 자산운용사인 디지털애셋캐피탈매니지먼트(DACM)의 경우 블룸버그를 통해 바이낸스가 거래소 업계 선두라는 점을 고려할 때, 미국 법무부와의 문제를 해결할 경우 유동성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거라고 짚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스플릿캐피탈(Split Capital)이라는 가상화폐 펀드사는 바이낸스의 미국 법무부 조사 해결을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보다 더 큰 호재라고 피력했다. 바이낸스가 벌금을 납부함으로써 향후 업계에 대한 미국 법무부의 조사가 줄어들 수 있다면 그 자체로 호재라는 게 스플릿캐피탈의 견해다. 
일각에서는 바이낸스의 이번 벌금은 규제가 모호한 환경에서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이며, 현재 업계 상황을 통해 규제 제정 방향을 가늠할 수 있을 거라는 점에서 시장에 명확성을 가져다 줄 거란 의견도 제기된다. 
 

가상화폐 펀드사인 알트탭캐피탈(AltTab Capital)은 바이낸스가 벌금을 납부한 것이 긴 관점에선 시장 규제 방향과 지침 명확성을 가져다주는 결과를 부를 거라고 분석했다(사진=블룸버그)
가상화폐 펀드사인 알트탭캐피탈(AltTab Capital)은 바이낸스가 벌금을 납부한 것이 긴 관점에선 시장 규제 방향과 지침 명확성을 가져다주는 결과를 부를 거라고 분석했다(사진=블룸버그)

한편 자오 창펑(Zhao Changpeng) 바이낸스 최고경영자는 이번 사태를 통해 사임 의사를 전달했다. 
미국 일간지인 뉴욕타임스(NYT)는 자오 창펑 최고경영자 사임을 두고 뉴욕 타임스는 지난해 업계에서 파산한 에프티엑스(FTX) 사태 이후 가상화폐 시장에 가장 큰 타격을 입힌 사건이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