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스팀 시장에서 각 장르를 대표하는 인기 프랜차이즈의 희비가 엇갈려 눈길을 끈다. 대전 격투 대표주자 ‘철권8’이 최근 쌓이고 있는 부정적인 이용자 평가로 고전하는 한편, 드라마화의 대성공으로 오래전 작품의 인기를 되살린 ‘폴아웃’ 시리즈는 연일 인기 행진을 이어가는 풍경이다. 금주의 스팀 시장을 들여다봤다. 먼저, ‘철권8’은 최근 30일 이내 이용자 평가 지표 ‘대체로 부정적’을 그리며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같은 기간 ‘철권8’에 새롭게 누적된 스팀 이용자 평가는 약 3,700여 개로, 이중 37%만이 게임을 긍정적으
‘작혼: 리치마작’이 역대급 역주행을 선보이며 구글플레이 매출 TOP10에 진입했다. 앱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작혼: 리치마작’은 4월 17일 구글 매출 106위에서 22일 현재 8위까지 뛰어올랐다. ‘작혼: 리치마작’은 캣 푸드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요스타에서 배급하는 일본식 마작 게임으로 자체 최고 매출 순위를 경신했다.‘작혼: 리치마작’의 놀라운 상승세는 신규 이벤트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게임은 4월 17일부터 5월 8일까지 넥슨게임즈의 인기작 ‘블루 아카이브’와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최근 드라마를 선보인 베데스다의 간판 프랜차이즈 ‘폴아웃’이 완성도 높은 IP 확장에 힘입어 스팀 내에서 흥행 역주행을 연출하고 있다. 인기 순위 상위권에 각종 ‘폴아웃’ 시리즈의 이름을 새긴 가운데, 스팀의 장르 게임 할인 행사 ‘FPS 게임 축제’가 이들 흥행에 더욱 힘을 보태는 분위기다. 4월 17일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순위에서는 ‘폴아웃4’, ‘폴아웃76’ 등 IP 인기작 다수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폴아웃4’는 4위 자리에 올라 있으며, 8위 ‘폴아웃4: GOTY 에디션’, 9위 ‘폴아웃76’ 등이 그
명작 드라마가 죽은 게임을 되살렸고, 이내 차트 역주행까지 성공으로 이끌었다. 지난 2024년 4월 10일 개봉한 ‘폴아웃’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가운데 ‘폴아웃’게임 시리즈도 일제이 혁주행에 나서 이목이 집중 된다. 잘 만든 드라마 한편이 새로운 유저층과 기존 게이머들을 결집하게 만든 것으로 보인다. 4월 15일 스팀 글로벌 차트에 따르면 ‘폴아웃’시리즈 중 총 3편이 탑 10을 기록했다. 시리즈 정통 넘버인 ‘폴아웃4’가 4위, 최신작인 ‘폴아웃76’이 6위, ‘폴아웃4 GOTY에디션’이 9위를 차지하면서 탑10에 이름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는 슈퍼셀에서 개발 및 퍼블리싱 하고 있는 ‘브롤스타즈’가 지난 3월 경 글로벌 매출 20억 달러(한화 약 2조 7,058억 원)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브롤스타즈’는 한국 모바일 시장에서 최근 급성장을 통해 매출, 다운로드 성적도 주목 할 만하다고 전했다. 센서타워의 데이터에 의하면 ‘브롤스타즈’는 한국시장에서의 다운로드가 2023년 8월부터 꾸준히 증가 했으며 2024년 2월에는 약 25만 건으로 근래 가장 높은 수를 기록하기도 하며 장수 게임의 반열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장수 인기 게임 ‘패스 오브 엑자일’이 PC방 주간 점유율 TOP30에 복귀했다. 게토에서 제공하는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의 3월 4주 차(3월 25일~3월 31일) PC방 주간 리포트에 따르면 ‘패스 오브 엑자일’이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하며 약진했다.더로그에 따르면 3월 4주 차 전국 PC방 총 사용 시간은 약 1,472만 시간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 대비 1%, 전월 대비 20.9%,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수치다. 주간 평균 PC방 가동률은 13.7%(평일 평균 11.7%, 주말 평균 18.85)를 기록했다
넥슨을 대표하는 모바일 액션 RPG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이 모바일 장수 흥행 게임을 향한 순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서비스 2주년 대규모 업데이트 직후 매출 순위가 급등하며 향후에 대한 기대까지 키우는 분위기다. 지난 24일과 금일 ‘던파모바일’은 국내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22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진행된 서비스 2주년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가 반영된 수치로, 앞선 23일 기준으로는 매출 83위 자리에 머물렀다.이와 같은 매출 급등의 결정적인 요인은 지난 17일 진행된 서비스 2주년 대규
봄 할인 막바지를 향해가는 스팀 시장에서 오랜 시간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인 스테디셀러들의 활약이 돋보이고 있다. 특히, 할인과 더불어 20일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선보인 농장 경영 시뮬레이션 ‘스타듀 밸리’의 흥행 역주행이 이목을 끄는 분위기다. 금주 스팀 시장 현황을 정리해봤다. ‘스타듀 밸리’는 20일 게임의 1.6 버전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지난 2021년 12월 배포된 1.5.6 버전 업데이트 이후 약 2년 3개월 만에 제공된 신규 콘텐츠를 담고 있다. 게임은 업데이트 배포와 동시에 스팀 주요 지표상
스팀의 올해 첫 연중 최대 규모 할인 행사 ‘봄 할인’이 글로벌 이용자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되고 있다. 매우 작은 할인 규모에도 빼어난 인기를 자랑하는 타이틀, ‘역대급’에 가까운 할인으로 흥행 역주행을 연출한 게임 등 스팀 봄 할인 주요 인기작들의 면면에 대해 살펴봤다. 먼저, 2024년 스팀 봄 할인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게임은 라리안 스튜디오의 ‘발더스 게이트3’다. ‘발더스 게이트3’는 10% 할인이라는 행사 품목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의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순위
올해 초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전세계를 강타한 ‘팰월드’가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개발사 포켓페어는 공식 SNS를 통해 신규 팰 ‘벨라느와르’와 레이드 보스 콘텐츠를 추가한다고 발표했다.포켓페어는 ‘벨라느와르’에 대해 팰월드 세계관을 습격한 가장 흉악한 팰이라고 소개했다. 공지에 첨부된 동영상을 살펴보면 ‘벨라느와르’가 등장하기 직전 하늘에서 수 많은 불덩이가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는 동료 팰과 함께 거점을 강화하며 ‘벨라느와르’를 상대로 총력전을 벌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이외에도 회사 측은 콘텐
대규모 할인 행사, 대형 인기 신작 등의 부재로 스팀 시장이 다소 고요한 한 주를 보내고 있다. 다만, 새롭게 스팀 인기 상위권에 모습을 보인 캡콤 ‘드래곤즈 도그마2’ 등 눈에 띄는 변화를 일부 확인할 수 있는 최근이다. 3월을 맞이한 스팀의 풍경을 살펴봤다. 먼저, 캡콤의 이번 달 최고 기대 신작으로 손꼽히는 ‘드래곤즈 도그마2’가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순위 9위를 차지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드래곤즈 도그마2’는 중세 판타지 배경의 오픈월드 액션 RPG 신작으로, 전작 이후 무려 12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
스팀 시장이 ‘흥행 역주행’이라는 하나의 키워드로 달아오르고 있다. 대규모 확장 DLC 소식으로 이목을 끈 2022년 최고 히트작 ‘엘든 링’과 대규모 업데이트 계획과 함께 ‘반짝 반값 할인’을 펼친 장수 흥행작 ‘스타듀 밸리’가 그 주인공이다. 각종 흥행 신작과 구작의 반등 등 흥미로운 풍경이 펼쳐진 스팀 시장의 동향을 살펴봤다. 먼저, ‘엘든 링’은 지난 22일 정식 공개된 게임의 첫 번째 대규모 확장 DLC ‘황금 나무의 그림자’ 소식 이후로 되살아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게임의 정식 출시 이후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으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게토에서 제공하는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의 2월 4주 차(2월 19일~2월 25일) PC방 주간 리포트에 따르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더로그에 따르면 2월 4주 차 전국 PC방 총 사용 시간은 약 1,733만 시간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 대비 9.1% 감소, 전월 대비 0.4% 증가, 전년 동기 대비 7.4% 감소한 수치다. 주간 평균 PC방 가동률은 15.9%(평일 평균 14.3%, 주말 평균 20.2%)를 기록했다. 2월 4주 차에는
프롬 소프트웨어의 회사 최고 히트작 ‘엘든 링’이 최근 이뤄진 대규모 확장 DLC 발표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롬 소프트웨어는 지난 22일 ‘엘든 링’ 출시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DLC ‘황금 나무의 그림자’를 정식 발표했다. 해당 DLC는 새로운 지역과 스토리, 보스, 각종 장비 등 신규 콘텐츠 다수를 담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게임 본편에 버금가는 콘텐츠 볼륨이 담길 것이라는 소식까지도 전해지고 있다.DLC 발표 효과는 해당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물론, 스팀 내에서의 판매 지표 변화를 통해 뚜렷하게 확인할
컴투스가 지난 달 말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에서 진행한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가 콘텐츠의 신선함과 다양성으로 호평 중이라고 전했다. 올해 ‘서머너즈 워’ 10주년 맞이 이벤트의 일환으로 마련된 해당 컬래버는 CD 프로젝트 레드의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이하 더 위쳐 3)’와의 만남으로 정식 콘텐츠 업데이트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실제로 업데이트 당일 독일, 홍콩 등 동서양 16개 지역 애플 앱 스토어에서 게임 매출 TOP10으로 차트를 역주행하고 신규 및 복귀 이용자도 급상승하는 등, 즉각적인
나는 솔로, 환승연애 등 바야흐로 ‘남의 연애’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동일 소재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급부상하고 있다. 연애 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치우치지 않고 게임을 비롯해 웹툰/웹소설, 예능,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연애 관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충성도가 높고 구매율이 높은 여성 소비자들을 장기적으로 공략할 수 있어 다가오는 봄 시즌에 더욱 활황을 이룰 전망이다. 실제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러브앤딥스페이스’ 등 최근에 공개된 여성향 콘텐츠들은 동일 소재 기반의 이전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10주년을 맞아 실시한 CD 프로젝트 레드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이하 더 위쳐 3)’와의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로 전 세계 앱 마켓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서머너즈 워’는 지난 1월 31일(한국시각기준) ’더 위쳐 3’와 협업해 다채로운 콘텐츠를 추가했다. 신규 콘텐츠도 즐기고 다양한 보상도 만나볼 수 있는 기념 이벤트 5종도 동시에 열었다.특히 미니 게임 ‘궨트’와 게롤트를 비롯한 컬래버 캐릭터 4인방 등 컬래버 콘텐츠들은 ‘더 위쳐 3’를 ‘서머너즈 워’만의 개성으로 적절히 재해석했다는
이미 완벽했다. 지난 2020년 발매된 ‘용과 같이7’은 ‘용과 같이’시리즈 성공 방정식에 턴제 전투로 근간한 정통JRPG재미를 결합해 완성도를 끌어 올렸다. 뒷골목 야쿠자들의 세계와 함께 B급 유머가 결합된 개그요소들이 공존하면서 소위 ‘단짠’이 결합된 하모니를 선보여 극찬을 받았다. 이 방정식을 그대로 따라가기만 해도 8편 성공은 불을 보듯 뻔했다. 개발팀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한걸음 더 나아간다. 완전히 고삐가 풀린 것으로 보이는 이들은 끝을 모르고 폭주한다. 플레이 하는 내내 한계가 어디인지 궁금할 정도로 양질의 콘텐츠를
인터넷방송인들이 함께 모여 게임을 즐기는 콘텐츠 ‘마카오톡’의 영향이 멜론 차트에 영향을 미쳐 관심이 집중 된다. 2024년 1월 7일 밤 기준 차트에 따르면 실시간 검색 순위에 이한울, 돌아갈게, 언홀리 등이 주요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이한울은 7일 개최된 ‘마카오톡’노래자랑 콘텐츠에 참가한 이후 노래를 부르면서 차트에 오른 것으로 확인 됐다. 당시 사회자가 멜론 검색을 부탁한다는 멘트를 한 직후에 차트에 이름이 오르며 순위 역주행에 성공했다. 당시 주최측에 따르면 인터넷 방송을 통해 11만 명이 넘는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이벤트
최근 스팀에서 역대급이라 불리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흥행 역주행을 연출하고 있는 캡콤 ‘몬스터 헌터 월드’가 새해애도 기세를 더해가고 있다. ‘몬스터 헌터 월드’는 캡콤이 지난 2018년 선보인 자사 헌팅 액션 시리즈 최고 인기작으로, 현재 1월 4일 기준 스팀 일일 최다 동시 접속자 수 약 14만 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기록은 스팀 내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기록으로, 출시 이후 약 5년 이상이 흐른 풀 프라이스 게임이라는 점에서 더욱 돋보이는 최근의 기세다.‘몬스터 헌터 월드’의 최근 인기는 시리즈 최신작인 ‘몬스터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