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지불 시스템 운영업체인 페이팔(Paypal)의 댄 슐만(Dan Schulman) 최고경영자가 지난 3월 14일(현지시간) 국제 투자 콘퍼런스인 엑시스 텔 아비브 2022(Axis Tel Aviv 2022) 현장에서 가상화폐가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 기술 전문 매체인 씨테크(CTech)는 댄 슐먼 페이팔 최고경영자가 액시스 텔아비브 콘퍼런스를 앞두고 가상화폐 기술에 대한 희망이 크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현장의 그는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금융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다는 의견을 갖고 있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댄 슐먼 페이팔 최고경영자는 가상화폐의 증권적 특성보다 기술적 측면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씨테크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가상화폐 매매와 비트코인 시세와 디지털 화폐 관계는 크게 중요치 않다”며 “가상화폐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결제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유틸리티를 제공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댄 슐만 페이팔 최고경영자는 각 국 정부가 추진 중인 중앙은행 발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가 일상적인 금융 활동을 재정의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중앙은행 발 디지털 화폐와 법정화폐 가치를 추종하는 스테이블 코인 및 일반 가상화폐 간의 교차점이 결제 및 경제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한편 가상화폐 조사 전문업체 블록데이터테크(blockdata.tech)는 지난 11월 자체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21년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처리한 거래량이 페이팔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보고서는 작년의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페이팔 거래 처리 규모를 각각 583조 6천억 원과 360조 4천억 원으로 집계했다.
[경향게임스=유동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