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운트곡스, 10년 전 해킹당한 비트코인 약 14만개 상환 예정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4.01.24 09:4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운트곡스(Mt.Gox)가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로의 상환을 시작할 전망이다. 일본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마운트곡스는 지난 2013년 84만 개의 비트코인을 탈취당한 것과 관련해 최근까지 배상을 준비해왔다. 
 

마운트곡스
마운트곡스

업계에 따르면 마운트곡스는 지난 1월 23일 채권자 보상을 위해 신원인증(KYC)이 완료된 가상화폐 거래소 정보를 묻는 이메일을 발송했다. 이메일에서 마운트곡스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로의 채권자 자산 상환을 위해 거래소 계정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마운트곡스는 지난해 말부터 채권 상환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레딧(Reddit)과 엑스(X, 구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일각에서는 현지시간으로 지난해 12월 26일 마운트곡스 거래소로부터 자금을 법정화폐로 상환 받았다는 시장 참여자들의 소식이 돌았다. 
마운트곡스가 채권자들에게 상환할 자금은 총 14만 2천 개의 비트코인, 14만 3천 개의 비트코인 캐시, 690억 엔(한화 약 5,997억 원)로 파악된다. 당초 마운트곡스 배상 기한은 지난해 10월 30일로 지정돼있었으나, 은행 및 자금이체서비스제공자와의 합의 사유로 올해 10월 31일로 늦춰진 상황이다.
 

마운트곡스가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 상환을 시작할 전망이다(사진=레딧/ erlichisapig)
마운트곡스가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 상환을 시작할 전망이다(사진=레딧/ erlichisapig)

가상화폐 업계에서 마운트곡스 배상은 시장 내 예상 비트코인 시세 하락 요소 중 하나다. 배상 이후 마운트곡스 피해자들이 대규모로 비트코인을 매도할 수 있다는 예상에서 나온 분석이다. 마운트곡스가 채권자에게 배상할 비트코인 개수는 세계 최다 비트코인 보유 상장사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의 물량보다도 많다.
비트코인 가격이 마운트곡스 파산 신청 시점부터 90배 가량 올랐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마운트곡스가 파산을 신청한 지난 2014년 2월 비트코인은 60만 5천 원의 월간 종가를 기록했다. 금인인 2024년 1월 24일 현재 비트코인은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5,416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마운트곡스 고객 자산 탈취 사태는 지난 2013년에 발생했다. 당시 마운트곡스 거래소는 전 세계 거래량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했으나, 이듬해 해킹 사건으로 인해 84만 개의 비트코인을 탈취당했다. 84만 개는 고객 자산이었던 74만 개와 거래소가 보유했던 10만 개로 구성된다. 이중 20만 개가량은 수거에 성공했다. 마운트곡스 거래소 해킹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90%가량 폭락했으며 3년간의 시장 침체기를 수반했다.
 

미국 법무부가 지난해 6월 ‘마운트곡스’ 거래소 해킹범인 두 명의 러시아 남성을 기소했다(사진=미국 법무부)
미국 법무부가 지난해 6월 ‘마운트곡스’ 거래소 해킹범인 두 명의 러시아 남성을 기소했다(사진=미국 법무부)

한편 미국 법무부는 작년 6월 마운트곡스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범을 기소했다. 발표에 따르면 마운트곡스 해킹범은 러시아 국적의 두 남성이다. 해킹범들은 마운트곡스에서 훔친 비트코인을 공동 공모자가 보유한 가상화폐 지갑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비트코인은 1월 24일 금일 현재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27% 하락한 5,524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캐시 가격은 0.49%의 일간 하락률과 함께 31만 7,550원으로 확인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