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국, 5월 비트코인·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 출시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4.03.26 09: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의 런던증권거래소(LSE)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5월 28일 가상화폐 상장지수채권(ETN)을 상장할 예정이다.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사진=FLICKR)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사진=FLICKR)

상장지수채권은 상장지수펀드(ETF)와 동일하게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매매가 가능한 채권 형태의 금융 상품이다. 그러나 상장지수펀드는 자산운용사가 운용하고 상장지수채권의 경우 증권사가 자사 신용에 기반해 발행한다는 점에서 주된 차이점을 갖는다.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될 가상화폐 투자 상품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이다. 영국 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 거래는 기관 투자자에게만 허용될 예정이다. 현지 상장지수채권의 기초자산으로 사용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영국, 유럽연합, 미국에서 자금세탁방지(AML) 라이선스를 취득한 수탁업자에 의해 관리될 방침이다. 
영국 증권시장에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이 상장될 거란 소식은 이달 초 처음 공개됐다. 런던증권거래소는 지난 3월 11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 상장 신청을 받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당시까진 신청 접수 및 발매 날짜 등의 추후 계획은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영국의 런던증권거래소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5월 28일 가상화폐 상장지수채권을 상장할 예정이다(제공=영국 증권거래소)
영국의 런던증권거래소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5월 28일 가상화폐 상장지수채권을 상장할 예정이다(제공=영국 증권거래소)

업계에서는 런던증권거래소의 상장지수채권이 향후 미국 내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거란 분석이 나온다.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는 현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심사 중인 투자 상품으로 오는 5월 최종 승인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런던증권거래소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 상장이 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칠 거란 관측은 다국적 은행인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d)로부터 나왔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시장 분위기가 비(非) 승인이 우세한 건 사실이지만, 영국 런던증권거래소가 금년 2분기 비트코인·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 출시 신청을 받겠다고 언급한 것이 미국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영국과 미국 금융 당국 관계자들은 지난 2022년 6월 세 번째 ‘금융혁신파트너십’ 회의를 열었다(사진=영국 재무부)
영국과 미국 금융 당국 관계자들은 지난 2022년 6월 세 번째 ‘금융혁신파트너십’ 회의를 열었다(사진=영국 재무부)

양국은 지난 2022년 가상화폐 시장 규제 관련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영국 재무성(HM Treasury)는 지난 2022년 7월 미국 금융 당국 인사들과 만나 가상화폐 시장 규제 관련 회의인 ‘금융혁신파트너십(Financial Innovation Partnership)’을 주최했다. 당시 정책 관계자들은 가상화폐 및 디지털 자산 생태계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금융혁신파트너십’ 회의에는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 및 금융 감독기관인 금융행위청(FCA)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미국 측 관계자로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증권거래위원회(SEC), 통화감독청(OCC)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한편 비트코인은 3월 26일 오전 현재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06% 하락한 9,914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 시세는 0.20%의 일간 상승률과 함께 510만 원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