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플랫폼인 로블록스가 지난 10월 17일(현지시간) 리플 가상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도입했다는 업계 소식이 나왔다. 로블록스의 리플 도입 소식은 디지털자산 결제 플랫폼인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공개됐다. 다만, 비트페이의 최초 게시물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비트페이의 최초 게시물에서 로블록스 내 리플 결제는 게임 전용 결제 솔루션인 엑솔라(Xsolla)를 통해 지원될 것으로 확인됐다. 엑솔라와 리플 가상화폐 지갑 연결은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비트페이와 엑솔라는 지난 2014년 파트너십 구축 후 가상화폐 결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로블록스의 리플 도입이 게임 산업 내 가상화폐 도입을 촉진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일각에서는 플랫폼 이용자와 결제 규모을 고려했을 때 플랫폼 내 리플 도입이 로블록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리플은 글로벌 송금을 위한 블록체인 프로토콜 겸 디지털자산이다. 리플의 목표는 전 세계 금융기관의 글로벌 송금 요청을 자체 네트워크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는 리플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보다 훨씬 빠른 거래 처리 속도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블록스의 리플 도입이 게임과 가상화폐 업계 밖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미국의 대형 유통체인인 월마트(Walmart) 등의 대기업도 로블록스에서 사업 확장을 시도 중이란 것에 기반한 견해다.
월마트는 최근 메타버스와 실물 매장의 상거래의 연결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밝힌바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로블록스에서 가상 매장인 ‘월마트 랜드(Walmart land)’를 개장하기도 했다. 당시 월마트의 계획은 ‘월마트 랜드’를 통해 고객에게 상호작용 경험과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것이었다.
한편 더샌드박스 메타버스 플랫폼은 최근 콘텐츠 크리에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사업부, 유비소프트, 애플에서 임원으로 근무 경력이 있는 니콜라 세바스티아니(Nicola Sebastiani)를 최고콘텐츠책임자로 영입했다.

더샌드박스는 니콜라 세바스타이나 최고콘텐츠책임자가 향후 플랫폼 내 게임 퍼블리싱(배급)과 내부 게임 제작 등의 역할을 소화할 거라고 소개했다. 그는 애플의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애플아케이드(Apple Arcade) 구독 서비스를 공동 설립한 이력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