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스닥’과 함께 불붙는 가상화폐 수탁사업, 국내·외 참여 업체는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09.21 09: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가총액 기준 세계 2위 규모의 증권거래소인 ‘나스닥(Nasdaq)’이 기관 대상 가상화폐 수탁 서비스 구축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나스닥
나스닥

미국 경제매체인 블룸버그는 지난 9월 20일(현지시간) 디지털자산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나스닥’이 수탁 업무를 통해 첫 번째 가상화폐 산업 관련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나스닥’의 가상화폐 수탁 업무는 최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중심으로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나스닥’의 수탁 사업 진행은 가상화폐 거래소인 ‘제미니(Gemini)’ 부사장 출신의 아이라 아우어바흐(Ira Auerbach)가 맡은 것으로 파악됐다. 
아이라 아우어바흐 ‘나스닥’ 디지털자산 부문 책임자는 “우리는 가상화폐 혁명의 다음 물결이 대규모 기관 채택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고 믿는다”라며 “가상화폐 수탁업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 차원에서 ‘나스닥’보다 더 좋은 곳은 없을 것이다”라고 블룸버그를 통해 말했다. 
블룸버그는 ‘나스닥’의 향후 가상화폐 수탁업 경쟁업체로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와 디지털자산 플랫폼인 ‘앵커리지 디지털(Anchorage Digital)’ 및 수업 전문업체인 ‘비트고(Bitgo)’를 거론하기도 했다. 
 

“나스닥, 기관 고객 유치위해 첫 대규모 가상화폐 사업 추진”(사진=블룸버그)
“나스닥, 기관 고객 유치위해 첫 대규모 가상화폐 사업 추진”(사진=블룸버그)

가상화폐 수탁업은 전통 은행 업계에서도 진출 추진이 활발히 논의된 사안이다.
뉴욕멜른은행, U.S.뱅코프, 스테이트 스트리트, 도이체방크, BNP파리바 등의 은행에서는 가상화폐 수탁업 진출 관련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뉴욕멜론은행은 지난해 2월 자산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보유와 이전 및 발행업무 개시를 발표했다. 국채와 주식 등 전통 자산과 동일한 금융 네트워크를 구축해 취급하겠다는 설명이었다. 
U.S뱅코프는 지난해 10월 사모펀드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가상화폐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지난 3월 가상화폐 수탁 체계 도입을 위해 영국의 가상화폐 투자 솔루션 업체인 코퍼(Copper.co)와 계약을 맺었다. 
도이체방크의 가상화폐 수탁 서비스 출시 계획은 작년 2월 세계경제포럼(WEF)의 보고서를 통해 공개됐다. 
당시 보고서는 “도이체방크가 글로벌 은행권의 가상화폐 수탁 서비스 움직임에 합세했다”라며 “해당 은행의 수탁 사업은 시제품 출시 단계를 마무리한 상황이다”라고 짚었다. 
비엔피파리바(BNP Paribas)는 지난 7월 스위스의 디지털 자산 보관업체인 메타코(Metaco)와 손잡고 가상화폐 수탁업에 뛰어들었다.
 

사진=FLICKR
사진=FLICKR

가상화폐 수탁업 진행은 비단 해외의 소식만은 아니다.
대구은행은 지난 8월 디지털자산 수탁업체인 ‘인피닛블록’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7월 블록체인 기업 ‘코인플러그’와 합작법인을 통해 가상화폐 수탁 전문회사인 ‘디커스티디(DiCustody)’를 세웠다.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해 1월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 및 ‘비트고’와 디지털자산 수탁 서비스 제공 및 솔루션 개발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디지털자산수탁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빗’과 블록체인 전문기업인 ‘블로코’ 및 리서치기업인 ‘페어스퀘어랩’의 합작회사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가상자산 투자사인 ‘해시드’와 블록체인 기술기업인 ‘해치랩스’와 함께 한국디지털에셋(KODA) 합작법인을 선보이며 디지털자산 수탁업에 뛰어들었다. 
농협은행의 경우 국내 기술기업(핀테크) 업체들과 가상화폐 수탁업무 관련 법인인 ‘카르도(Cardo)’를 설립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blogspot
사진=blogspot

한편 국내 디지털자산 솔루션 기업인 ‘업루트컴퍼니’는 지난달 ‘카르도’와 수탁업무 협력관계를 체결했다. 양사의 협력관계는 ‘카르도’가 ‘업루트컴퍼니’의 디지털자산을 보관하는 방식으로 구축됐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