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빗리서치센터, “최근 비트코인 급락은 건전한 조정”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4.01.05 16: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비관론에 비트코인 시세가 10%이상 급락한 것이 상승장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빗
코빗

코빗 가상화폐 거래소 산하 리서치센터는 ‘주간 동향’ 분석을 통해 상장지수펀드 승인을 앞둔 시점에서 비트코인 시장이 조정을 받은 것은 건전한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시세 급락으로 파생상품 시장에서 차입 매수(레버리지 롱) 포지션이 정리된 것이 변동성이 최소화되고 기반이 단단한 상승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코빗리서치센터는 현물 상장지수펀드 승인 이후 예상 가능한 ‘루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Buy The Rumor, Sell The News)’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현시점에서 차입 매수 포지션을 정리하는 게 하방 리스크를 줄여주는 움직임이 될 거라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호재 여부를 단기적인 가격 움직임에서 찾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현물 상장지수펀드의 경우 제도권 자금이 비트코인 시장에 유입될 수 있는 영구적인 경로를 확보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중장기적인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코빗리서치센터는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경부고속도로도 개통 다음 날부터 현재의 교통량을 확보한 것이 아니다”라며 “현물 상장지수펀드 승인은 비트코인이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저변을 확대하는 사건이 될 거라는 점에서 장기 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다”라고 부연했다. 
연구진은 현시점을 두고 가상화폐 시장 참여자가 콘텐츠 정보 소비에 있어 비판적인 자세를 가져야할 때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최근 비트코인 관련 콘텐츠가 쏟아지는 가운데 일부는 세간의 관심을 이용하는 것이 주요 목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 확대는 인식 개선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코빗리서치센터는 “최근 현물 상장지수펀드 비관론으로 비트코인 시세 하락을 이끈 리포트도 다소 자극적인 제목을 내걸었다”라며 “리포트에는 현물 상장지수펀드 신청사들이 아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중이라고 나왔으나, 무엇이 충족되지 못했는 지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코빗 리서치센터는 2024년 가상자산 시장 트렌드를 ▲가상자산 쓰임새 확산 기반 시가총액 상승세 ▲가상자산 현물 상장지수펀드 시대 ▲실물자산토큰(RWA) 섹터와 롤업 솔루션 ▲가상자산 시장 제도화 진행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 4가지 측면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