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백악관, “FTX 사태 관련 시장 영향 주시”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11.11 09: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폐 거래소인 에프티엑스(FTX)에서 최근 발생한 유동성 문제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행정부인 백악관에서 현황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백악관(사진=FLICKR)
백악관(사진=FLICKR)

카린 장-피에르(Karine Jean-Pierre)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1월 10일(현지시간)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 미국 행정부가 에프티엑스의 붕괴에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적절한 감독이 없는 상황 속 미국 행정부는 가상화폐가 일반 미국인들에게 해를 끼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는 게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의 입장이었다. 
그는 에프티엑스 붕괴와 관련한 최근 소식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백악관의 우려를 더욱 강조하고 신중한 규제의 제정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백악관이 에프티엑스 사태와 관련해 가상화폐 시장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사진=트위터/ 디스클로즈.텔레비전(Disclose.tv))
백악관이 에프티엑스 사태와 관련해 가상화폐 시장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사진=트위터/ 디스클로즈.텔레비전(Disclose.tv))

가상화폐 전문 매체인 더블록(The Block)은 미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의 입장이 가상화폐 시장 집중 감독에 대한 백악관의 뜻을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은 백악관이 에프티엑스와 관련한 향후 상황을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짚기도 했다. 백악관은 지난 9월 가상화폐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 디지털자산에 대한 포괄적인 규제 기반구조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백악관은 발표에서 ‘소비자와 투자자 및 사업자 보호’, ‘안전하고 경제적인 금융서비스 접근 촉진’, ‘금융안정성 강화’, ‘책임있는 혁신의 진전’, ‘글로벌 금융 리더십 및 경쟁력 강화’, ‘불법 금융퇴치’ 등을 주요 과제로 다뤘다. 
 

미국 행정부가 지난 9월 16일(현지시간) 디지털자산 관련 규제틀을 발표했다(사진=백악관)
미국 행정부가 지난 9월 16일(현지시간) 디지털자산 관련 규제틀을 발표했다(사진=백악관)

이중 ‘소비자와 투자자 및 사업자 보호’와 ‘금융안정성 강화’ 및 ‘글로벌 금융 리더십 및 경쟁력 강화’ 등의 사항은 현재 상황에 적합한 과제다. 
백악관은 ‘소비자와 투자자 및 사업자 보호’ 항목을 통해 사이버 보안 및 사기 범죄 추적을 지시했다. 현지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자신의 임무에 따라 디지털자산 분야의 불법적인 관행을 조사 및 집행하라는 것이 백악관의 입장이었다.
현지 재무부에는 ‘금융안정성 강화’를 위해 현지 금융기관과 협력해 사이버 취약성을 식별하고 완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라는 명을 하달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금융안정위원회(FSB) 등은 백악관이 거론한 국제기구였다.
 

에프티엑스 제국이 고객 자금과 대출 관련 미국의 조사에 직면했다(사진=블룸버그)
에프티엑스 제국이 고객 자금과 대출 관련 미국의 조사에 직면했다(사진=블룸버그)

한편 미국 경제매체인 블룸버그(Bloomberg)는 11월 10일 현지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에프티엑스의 고객 자금 운용 현황 및 협력사와의 관계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증권거래위원회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외에도 현지 텍사스주의 증권위원회(SSB)가 현재 에프티엑스의 운영과 관련한 조사를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