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크라켄, 일본 가상화폐 거래소 시장 철수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12.29 12: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인 크라켄(Kraken)이 일본에서 철수할 방침이다. 크라켄은 지난 12월 28일(현지시간) 다음달 31일 일본에서 사업을 중단하고 현지 금융청(FSA)에 등록한 사업자 자격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크라켄
크라켄

이번 결정은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업체의 장기적인 성공과 가장 적합한 분야 내 투자 자원을 우선시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크라켄의 입장이었다. 크라켄은 일본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투자 유지가 어려울 것으로 결론지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올 한해 가상화폐 시장 시세 폭락 이후 크라켄은 운영난을 맞이했다. 크라켄은 비교적 최근인 지난달 시장 약세 타계 방안으로 인력을 30% 축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0% 인력 감축을 통해 정리해고되는 직원은 총 1,100명 규모였다. 
당시 제시 파월(Jesse Powell) 크라켄 최고경영자는 “거래소가 빠르게 확장되는 가상화폐 생태계를 수용하기에는 너무 빠르게 성장했다”라며 “인력 감축은 약세장을 견디기 위한 조치다”라고 말했다. 
 

크라켄은 오는 1월 31일 일본 시장에서 거래소 산업을 철수할 예정이다(사진=크라켄)
크라켄은 오는 1월 31일 일본 시장에서 거래소 산업을 철수할 예정이다(사진=크라켄)

크라켄의 인력 감축은 지난 1년간 무분별하게 확장한 사세에 기반을 뒀다. 
지난달 인력 감축을 통해 해고를 통보받은 직원 규모는 크라켄이 최근 일 년간 신규로 채용한 인원수와 일치했다. 크라켄은 최근 일년간의 대규모 신규 인력 채용이 거래소 품질과 서비스 향상을 위함이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크라켄은 “우리는 고객이 기대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력을 3배 이상 빠르게 성장시켜야 했다”라며 “올해 초부터 거시 경제 및 지정학적 요인은 금융 시장에 부담을 주었고 그 결과 거래량이 크게 줄어들고 고객 가입이 줄어들었다”라고 언급했다. 
크라켄은 거래소 부담이 커짐에 따라 채용 속도를 늦추고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였으나 사업에 타격은 피할 수 없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크라켄은 지난달 1,100명 규모의 인력감축을 단행했다(사진=크라켄)
크라켄은 지난달 1,100명 규모의 인력감축을 단행했다(사진=크라켄)

미국 규제 당국과 마찰도 크라켄의 거래소 운영 정책에 타격을 입혔다. 크라켄은 이란 이용자들의 거래 허용 여부와 관련해 미국 재무부와 지난달까지 마찰을 빚은 바 있다. 
미국 재부무는 지난 11월 2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크라켄이 이란 제재 위반 관련 잠재적 민사 책임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36만 2천 달러(한화 약 4억 5,955만)의 벌금 납부를 명령받았다고 공개했다. 
크라켄은 벌금 이외에도 10만 달러(한화 약 1억 2,695만 원)의 투자금을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과의 합의 및 특정 제재 준수 통제 자금 전송할 방침이다. 금액 규모를 떠나 규제 당국과의 마찰은 크라켄 운영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지 않았을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은 크라켄이 이란 제재 위반과 관련해 벌금을 납부했다고 발표했다(사진=미국 재무부)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은 크라켄이 이란 제재 위반과 관련해 벌금을 납부했다고 발표했다(사진=미국 재무부)

한편 바이낸스 거래소는 지난 11월 30일(현지시간) 일본 거래소인 사쿠라(Sakura)를 인수했다. 바이낸스의 사쿠라 거래소 인수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이번 인수를 통해 바이낸스가 지난 2018년 이후 다시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활로를 마련했다는 의견이 나왔다. 바이낸스는 지난 2018년 일본에 진출했으나 현지 금융당국의 엄격한 규제로 인해 일 년을 채우지 못하고 철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